본문 바로가기
여행/전라남도

해남군

by goldpi 2023. 3. 24.
반응형

한반도의 최남단 땅끝에 자리잡고 있으며 동쪽에 강진군, 서쪽에 진도군, 남쪽에 완도군, 북쪽에 영암군, 북서쪽으로 목포시와 접해 있다. 해남은 태백산맥 지맥의 마지막에 위치하여 구릉지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해양성기후로 온화하기 때문에 농업과 어업을 하기에는 천혜의 땅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화원반도를 중심으로 리아스식 긴 해안선을 갖고 있으며 서남해안의 맑고 청정한 바다를 이용한 각종 수산양식업으로 많은 소득을 올리고 있으며 영산강III-1,2지구와 고천암 간척사업을 통하여 많은 농경지가 확보되어 앞으로 수산업, 농업 분야 등 많은 발전이 기대되고 있다.

 

1. 국토순례길 - 땅끝길

땅끝길

한국의 아름다운 해안 길로 명소가 되고 있는 땅끝 해안길은 일출과 일몰을 모두 품고 있다. 땅끝 해안길을 따라가는 ‘문화생태탐방로’와  땅끝에서 서울까지 이어지는 천리길인 ‘삼남길’(호남대로)의 처음 길도. 또 해안 산책길을 따라  땅끝탑을 돌아 도솔암과 미황사로 이어지는 땅끝 천년숲 옛길도 땅끝에서의 장엄한 맴섬 일출과 시작한다. 그리고 땅끝맴섬앞에서 ~ 사구미해변 ~ 땅끝조각공원까지 이어지는 구간은 드라이브코스로도 가장 백미코스 이다. 해남의 땅끝길은 우리 국토의 맨 마지막이자 처음길로 땅끝은 세계를 향한 새로운 출발점과 함께 땅끝전망대는 한반도의 희망봉이 되고 있다.
땅끝은 우리나라 국토 육지의 최남단으로써 많은 상징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21세기를 열어가는 새 희망과 조국의 통일을 기원하고 대양을 향한 새로운 각오로 출발을 열며 서남해안권 문화관광벨트의 중요한 핵으로 발전하여 지역 문화발전과 국민의 정서  함양에도 기여하는 꿈을 품고 있다.

 

2-1. 달마고도 - 미황사

달마고도

‘천년의 세월을 품은 태고의 땅으로 낮달을 찾아 떠나는 구도의 길’이라는 이름으로 개통한 달마고도는 해남군과 미황사가 공동으로 기획하여 송지면 미황사와 달마산 일원에 조성하였으며, 총 17.74km로 미황사에서 큰바람재, 노시랑골, 몰고리재로 이어지는 구간이다. 달마고도는 다른 둘레길과 달리 순수 인력으로만 시공을 했다. 

코스1
코스2

2-2. 미황사

미황사

달마산은 삼황(三黃)이라고 하는데 불상과 바위, 석양빛이 조화를 이룬 것을 말하며, 바위병풍을 뒤로 두르고 서해를 내려다보는 자리에 있는 미황사는 신라 경덕왕 8년(749년) 창건 이후 각종 역사 문화적 유적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달마산 경관과 조화를 잘 이루는 풍치 절경의 산사이다. 도솔봉- 달마산 능선에서 내려다보이는 남해의 섬과 미황사, 달마산 일대의 수려한 경관, 산능선부에 풍화에 매우 강한 규암층이 길게 노출되면서 발달한 흰색의 수직 암봉들이 병풍같이 늘어서 있어 자연경관이 뛰어난 경승지이다.

 

3. 사구미 해수욕장

사구미

사구미 해변은 땅끝에서  북평면 남창간 해안도로를 타고 약 7km 정도 가다 보면  나오는 사구미 마을에 있는 조그마한 해수욕장이다. 개발의 손길이 많이 닿지 않아 원형의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으며, 약 1.2 km의 백사장과 송림 숲이 조성되어 있어 야영하기에 적합하다. 주변 관광지로 땅끝조각공원이 있다. 땅끝조각공원에는 26점의 조각작품과  아름드리 나무가 멋지게 어우러져 또다른 감흥을 준다.

 

4. 땅끝해양자연사 박물관

박물관

복사본이 아닌 실물 표본 만으로 전시된 국내 유일의 최대 규모의 해양자연사박물관으로 연 면적  2491㎡에 지상 3층 규모로 전시관과  영상관, 체험관, 수장고등을 갖춘 박물관이다. 4가지의  테마로 구성된 전시관에는 세계적인 화석류와 어류, 상어류와 갑각류, 육지생물 표본과, 남극생물 표본 등 1,500여 종에  5만 6,000여 점의 전시물이 전시되어 관람객들의 마음을 사로 잡고 있다.

 

5. 해남공룡박물관

공룡

세계 최초로 익룡, 공룡, 새 발자국이 동일 지층에서 발견 된 지역입니다. 해남공룡박물관 전시물로는 화석지내 박물관 전시실에 알로사우로스 진품화석등 447점, 화석지야외에 35점의 공룡조형물, 야외전시관(조각류공룡관, 익룡·조류관, 대형초식공룡 발자국 보호각)에 조각류 공룡발자국 화석 263점, 물갈퀴새발자국 1,000여점, 익룡발자국 443점, 별마크 달린 대형초식공룡 발자국 110점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6. 명량노도(우수영관광지)

우수영
관광지
우수영1

울돌목은 1597년 정유재란 때 이순신장군의 지휘아래 세계해전사에 길이 빛나는 조선을 구한 ‘명량대첩’의 승첩이 이루어진 곳이다. 명량(울돌목)은 문내면의 화원반도와 진도사이의 좁은 해협으로 물살의 빠르기가 평균11.5노트(1초에 5.7m 정도)에 이른다. 우수영에서는 유네스코지정 세계무형문화유산인 우수영 강강술래와 무형문화유산인 부녀농요가 전승 보존 되어오고 있다. 문내면의 학동리와 진도 녹진 사이의 약 2km 협수로가 명량해협이다. 서 남해바다에서  밀려오는 급물살이 암초에 부딪혀 우는 물음소리가 20리까지 들렸다해서 한자어를 풀어 울돌목이라 한다. 전라우수영 앞바다인 울돌목은 정유재란 때 13척의 판옥선으로 133척의 왜선을 맞아 대승을 거둔 조선수군 3대 승첩지의 하나로 명량대첩의 승리의 현장이며  임진왜란의 7년여의 전쟁을 종식시키는 결정적 계기를 마련한 곳이다.

 

7. 오시아노 관광단지

오시아노

해남 오시아노 관광단지내 위치한 오시아노 해안 전망대는 자연스럽게 펼쳐진 능선과 해안선이 아름다운 서해바다를 조망하기에 좋은곳이다. 배후 부지에 공원을 조성하여 레이져쇼 및 각종이벤트와 공연으로 활기 넘치는 오시아노 관광단지는 오토캠핑등을 즐기기에도 좋으며 특히 서해바다와 어루러진 일몰이 아름다운 곳이다. 주변에는 바다와 자연 풍광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파인비치 골프장이 자리하며 오시아노 해안가에서는 낚시하기에도 좋은 곳이다.

반응형

'여행 > 전라남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흥군  (0) 2023.07.27
강진군  (0) 2023.04.09
영암군  (0) 2023.03.16
함평군  (1) 2023.02.28
장성군  (0) 2023.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