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강원도

삼척시

by goldpi 2023. 1. 2.
반응형

삼척시는 강원 최남단에 위치한 산업 관광의 중심지역으로 산업, 문화, 교육, 관광 등 성장거점 중심도시로써 동쪽은 동해안 해안선과 북쪽은 동해시, 서쪽은 정선군과 태백시, 남쪽은 경상북도 울진군과 접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주산맥인 태백산맥의 동편에 위치한 지역으로 해안선과 병행하여 남으로 뻗어 있는 지형지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대부분 고지대 산간지역으로 형성되어 있다. 태백산맥이 동쪽으로 급격히 내려오면서 동해안으로 흘러 들어가고 서쪽으로는 고원 구릉지대를 형성하여 광동댐이 위치하는 등 도처에 동류(東流)하는 많은 하천이 골고루 발달되어 있다. 지형지세는 험준한 태백산맥과 넓고 긴 해안선, 그리고 많은 항포구를 가지고 있어 깨끗한 백사장과 천혜의 자연경관으로 빼어난 천연 해수욕장, 그리고 수많은 계곡, 명산과 더불어 동굴관광의 고장, 삼척의 아름다움을 더 한층 빛내주고 있다.

 

태백산맥과 동해안에 입지하여 해양성 기후의 특징인 온난다습하며 고산지대의 영향으로 수직적 기온분포를 인접산지에서 볼 수 있고, 지리적으로 영동과 내륙지방간의 기온차이가 약30일 간격으로 나타난다.

해양성으로 온화하며, 사계절동안 한류와 난류가 교류하여 어족자원이 풍부한 삼척지방의 기상개황을 살펴보면 과거 10년간 평균기온이 13.2 로 영서지방의 다른 지방에 비해 다소 높은 편이다. 최고기온은 지난1992년 7월 29일 37.5 였으며, 최저기온은 지난 1990년 1월 26일 -13.5 를 기록하였다.

기온분포는 가장 더운 달인 8월의 월평균기온은 24.9, 가장 추운 달인 1월의 월 평균 기온은 0.8을 나타내어 여름에는 서늘하고 겨울에는 온난한 기온을 나타내고 있다. 강수량은 연평균 1,159.0㎜이고 여름철(6~8)은 675.3mm로 여름철의 강수량이 50%이상 차지하여 하계에 집중하고 있는 편이다. 일일최대 강수량은 지난 2002년 8월 31일 9월1일(2일간) 태풍"루사"로 인한 집중호우시 819㎜(노곡)를 기록하였다.

 

1. 덕봉산 해안생태탐방로

「해동여지도」와 「대동여지도」 기록을 통해 본래 섬이었다가 후에 육지와 연결되었음을 알 수 있는 덕봉산은 산모양이 물독과 흡사하여 ‘더멍산’이라고 불렸다고 전해진다. 군 경계 철책을 철거와 함께 해안생태탐방로가 개방되면서 53년 만에 숨겨진 비경이 공개되었다. 대나무 숲이 우거진 산책로를 따라 전망대로 올라가는 내륙코스(317m)와 해상 기암괴석을 감상할 수 있는 해안코스(626m)로 구성되어 있으며 산책로를 따라 정상에 오르면 상쾌한 해풍과 함께 탁 트인 바다 풍경과 맹방해변, 덕산해변을 한 눈에 감상할 수 있다.

2. 벽너머엔 나릿골 감성마을

"숨 가쁘게 달려온 당신, 나릿골 감성마을로 오세요"

삼척시 벽너머엔나릿골은 어업과 관련된 일들을 주업으로 생활하고 있는 주민들이 모여 형성된 자연부락입니다.
골목인가 싶으면 마당으로 연결되고, 마당인가 싶으면 다시 골목과 이어지는 경계가 없는 그곳에서 우리는 저만치 멀어져간 사람 사는 냄새와 잊힌 정서를 마주할 수 있습니다.

슬레이트 지붕, 시멘트 블록 담, 좁은 골목, 텃밭...1960, 70년대 전형의 항구 문화를 만날 수 있는 벽너머엔나릿골.
어촌 주민들의 생활상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이곳 어촌 산동네에 스며있는 정취를 느끼게 합니다.

누구나 걷고 싶은 길, 머물고 싶은 곳, 다시 찾고 싶은 마을 나릿골입니다.

3. 삼척 미로정원

‘미로(未老)에 오면 늙지 않는다’
2017. 5. 31. 개장한 삼척 미로정원은 크게 1·2권역과 탐방코스로 구성되었다.
1999년 폐교된 미로초등학교 두타분교를 리모델링한 1권역 내부에는 두부체험장, 야생화 체험실, 주막식당, 카페 등이 운영중에 있으며, 운동장에는 야생화 정원, 사계절 풀장, 야영장 4동, 방갈로 6동 등이 조성 되었으며, 2권역에는 통방아 정원, 주차장 등의 편의시설까지 갖추고 있으며, 1권역에서 2권역으로 이어지는 약2.2km의 마을안길을 통하여 도시에서 느낄 수 없는 정겨운 농촌의 풋풋한 정서를 담아갈 수 있는 힐링 탐방코스로 만끽할 수 있다.

특히, 1권역 운동장 가운데 조성된 사계절 풀장은 깊은 산골 속에 에메랄드 빛 호수를 옮겨 놓은 듯 수심이 깊지 않아 여름철에는 물놀이장과 투명카누 체험장으로, 겨울철에는 얼음 썰매장으로 활용되어 남녀노소 누구나 동심의 세계로 돌아가 자연을 즐길 수 있다.

4. 이사부사자공원 & 그림책나라

신라장군 이사부의 개척정신과 얼을 이어받은 가족형 테마공원으로 동해안의 아름다운 절경을 가장 가까이서 감상할 수 있는 곳입니다. 물썰매장인 터비 썰매는 가족, 친구, 연인들에게 동심의 세계를 안겨주며 여름철 야간에는 추억의 명화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사부사자공원 내 조성된 삼척 그림책나라는 그림책을 테마로 조성한 공간으로 23명의 그림책 작가가 직접 참여하여 평면적인 책의 내용을 다양한 소재와 표현기법으로 책과 새로운 만남을 보여주는 공간입니다. 이사부관, 사자관, 그림책관, 독도관, 디지털북체험관 등 5개의 전시관별로 빅북 조형물, 디지털북, VR체험, 어린이 실내놀이시설과 주제별 그림책을 비치하여 어디서나 그림책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5. 해신당공원

동해안 유일의 남근숭배민속(男根崇拜民俗)이 전해 내려오는 해신당 공원에는 어촌민의 생활을 느낄 수 있는 어촌민속전시관, 해학적인 웃음을 자아내는 남근조각공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공원을 따라 펼쳐지는 소나무 산책로와 푸른 신남바다가 어우러져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웃음바이러스가 넘쳐나는 동해안 최대 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6. 환선굴

태고 자연을 간직한 아름다운 숲속 국내 최고의 대굴
1662년 허목선생이 저술한 『척주지』에 최초 기록이 존재하는 환선굴은 약 5억 3천만년 전에 생성된 석회암 동굴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규모가 큰 석회암 동굴입니다. 동굴내부에는 미녀상, 마리아상, 도깨비방망이, 옥좌대 등 여러 모양의 종류석, 석순, 석주가 웅장하게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환선굴에서 발견된 동물은 모두 47종이며, 이 중 환선장님좀딱정벌레 등 4종이 환선굴에서만 발견되거나 환선굴이 모식산지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2010년 4월부터 환선굴 모노레일 운행을 시작하여 좀 더 쉽게 환선굴 입구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7. 삼척해상케이블카

삼척시 근덕면 용화리에서부터 장호리까지 운행하는 삼척해상케이블카는 용모양의 역사 2개가 서로 마주보고 있는 형태입니다. 길이 874m, 고저차(역사간 높이차이) 21m의 중간 철탑이 없는 구간을 Sunshine호와 Sunrise호가 바다 위를 가로지르며 운행됩니다.

삼척해상케이블카를 타고 천혜의 자연절경과 청정해변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삼척해상케이블카 주변 관광지인 해양레일바이크, 어촌체험마을, 해신당공원, 해상로프웨이 등 다양한 관광지를 즐기실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여행 > 강원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백시  (0) 2023.01.06
동해시  (0) 2023.01.02
강릉시  (0) 2023.01.01
원주시  (0) 2023.01.01
춘천시  (0) 2023.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