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고시대에는 맥국의 도읍지로서, 삼국시대에는 영서지역의 중심지로, 그리고 조선조부터는 강원도의 수부도시로서 지역발전을 이끌어온 유서깊은 고장입니다. 그러기에 변화되어온 춘천의 역사의 현장은 어느 것 하나 소중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 옛날 춘천의 역사적 의의를 되짚어 보면서 춘천의 새로운 면모를 가다듬고 새로운 한세기를 열어가는데 중요한 정신적 바탕으로 언제나 함께할 것입니다.
2009년 서울~춘천 고속도로 개통으로 수도권에서 1시간 거리이며 2010년 경춘선 전철 개통, 2027년에는 동서고속철도 개통 예정으로 최적의 고속 접근망, 저렴한 토지와 물류비용, 풍부한 용수 등으로 기업하기 좋은 고장입니다. 또한, 아름다운 자연환경, 국제 슬로시티 인증도시, 김유정 문학마을, 봄내길, 송암동 스포츠타운, 국내 최장 삼악산 로프웨이, 글로벌 테마파크, 레고랜드 등 다양한 교육 문화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 연평균 기온은 11.5℃, 가장 더운 달인 8월 월평균기온은 25.3℃, 가장 추운 달인 1월의 월평균기온은 –5.0℃이며, 연교차는 30.2℃이다.
- 연강수량은 1354.3mm이고 여름철(6~8월) 강수량은 872.1mm이다.
- 연평균 풍속은 1.2m/s이며, 월별 평균풍속은 4월에 1.5m/s로 가장 높고, 1월에 0.9m/s로 가장 낮다.
1. 소양강댐/소양호
소양호,소양댐은 넓은 주차장과 쉼터가 잘 조성되어있고, 고급스러운 건축물이 아름다운 곳이다. 상설시설 이외에도 어린이를 위한 공간도 많고, 체험학습실 등을 운영하고 있어서 여러 방문객들의 문화 활동에 기여하고 있다. 정갈한 외관으로 맞이하는 춘천내평전투 호국경찰추모상의 내부는 각종 전시와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2. 남이섬
남이섬은 행정구역 상으로 강원도 춘천시 남산면 방하리에 속해있다. 경기도 가평군에 위치한 선착장에서 섬으로 향하는 배를 타고 들어가야 한다. 경치가 좋아 외국인도 많이 방문하는 관광지이다. 1년 기준 약 64만 명 정도의 외국인이 방문한다고 한다. 방문객은 하루 평균 9,000명~1만 명 정도이고, 숲이 잘 조성되어 있으며 남이섬의 메타세쿼이아 길은 너무나도 유명하다.
일반: 16,000원 우대: 13,000원 특별우대: 10,000원 ※ 입장 요금에는 선박탑승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3. 소양강스카이워크
소양강 스카이워크 끝에는 원형광장이 조성되어있고, 원형광장 중앙은 바닥이 투명유리로 되어있다. 광장 양쪽으로는 전망대가 있고, 광장 끝 중앙에 서면 쏘가리 상이 바로 내려다보여 포토존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일몰 후에는 오색 조명등이 켜져 또 다른 환상적인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소양강 스카이워크 바로 앞에는 테이블이 있어 앉아서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하며 차 한 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다.
4. 국립춘천박물관
국립춘천박물관은 넓은 주차장과 쉼터가 잘 조성되어있고, 고급스러운 건축물이 아름다운 곳이다. 상설전시실 이외에도 어린이를 위한 공간도 많고, 도서실, 체험학습실 등을 운영하고 있어서 여러 방문객들의 문화 활동에 기여하고 있다. 매주 월요일은 휴관일이다.정갈한 외관으로 맞이하는 국립춘천 박물관의 장엄한 내부는 각종 전시와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5. 김유정 문학촌
춘천시 신동면 실레길에 위치한 마을로 김유정문학촌이라 불리는 이 마을 안에는 김유정의 동상과 그의 대표작인 <봄봄>을 펼쳐놓은 모양의 조형물이 마련되어 있으며 김유정기념전시관과 김유정이야기집에는 1930년대 우리 문학의 흐름을 알 수 있는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다. 또한 해마다 김유정문학제를 비롯해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김유정추모제, 김유정문학상 사상, 청소년문학축제, 김유정문학캠프, 김유정백일장 등 남녀노소 모두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들이 김유정문학촌에서의 하루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준다.
6. 꿈자람어린이공원
꿈자람 어린이공원은 1층과 2층으로 된 실내 키즈파크와 실외 키즈파크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키즈 어드벤처 공원이다. 실내, 실외 모두 2시간씩 이용을 할 수 있고 실내는 4천 원 실외는 2천 원, 실내/외 모두를 이용할 수 있는 통합권은 5천 원으로 이용 요금이 저렴하다. 장애인스포츠센터는 복지카드를 소지하거나 보호자들만 이용할 수 있고 체육관, 헬스장, 수중운동실로 구성되어 있다.
7. 제이드 가든
드라마 '그 겨울 바람이 분다'와 '사랑비'의 촬영지인 제이드 가든은 제이드팰리스 골프장 부근 약 16만㎡ 규모로 24개의 테마로 조성됐다. 제이드 가든은 자연의 계곡 지형을 그대로 살려 화훼나 수목, 건축 양식과 건물 배치 등을 유럽풍에 맞추었다. 약 5만평의 규모로 계곡 사이의 지형을 따라 길게 이어지며, 만병초류와 단풍나무류 붓꽃류 블루베리 등 3,000종의 식물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드라이가든과 웨딩가든 이끼원, 로도덴드론가든 등 모두 24개의 분원으로 나뉘어져 있다.
제이드가든은 강렬한 원색보다는 수수하고 은은한 멋을 뽐내는 화훼류 위주로 채워졌으며, 계곡의 우거진 산림 그대로의 멋을 살린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제이드 가든에서는 아름다운 분원들뿐만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과 체험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식물에 관심이 많은 예비 가드너들을 위한 가드너 양성 프로그램과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계획하고 있다. 수목원을 둘러보다 보면 경사가 가파른 곳이 제법 있다. 따라서, 구두보다는 편한 신발을 신고 제이드가든을 방문하는 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