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 총 면적은 1,463.9㎢로 강원도 총면적 16,874.5㎢의 8.7%에 해당하며, 전국 군 중 3번째로 면적이 넓습니다.
우리 평창읍 군청소재지로서 군의 남부에 위치하며 행정, 교육, 문화의 중심지입니다. 주위에는 남병산(南屛山:1,150m)·백덕산(白德山:1,350m)·삼방산(三芳山:980m) 등이 솟아 있으며, 계방산(桂芳山:1,577m)에서 발원하여 읍내를 가로지르는 평창강이 심하게 곡류하면서 유역에 평지를 이룬 덕분에 주진리·후평리·약수리 등에서 벼농사 중심의 농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쌀·보리 외에 마늘 생산이 많고, 한우 사육과 양돈도 성합니다.
1. 육백마지기(천상의 화원)
평창 미탄면에 위치한 청옥산 육백마지기는 볍씨 육백 말을 뿌릴 수 있을 정도로 넓은 평원이라 하여 붙여진 지명이다. 축구장 여섯 개 정도를 합쳐 놓은 넓은 초원으로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는 평창 여행의 명소로 손꼽히고 있다.
굽이굽이 굽어진 산길을 따라 차를 타고 올라가다 보면 능선을 따라 풍력발전기가 보이기 시작한다. 이렇게 가까이서 발전기를 볼 수 있는 것만으로 신기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발전기가 하나 둘 보이기 시작하면 점점 하늘로 올라가는 기분이 드는데, 비행기를 타서 바라보는 하늘과는 또 다른 느낌이다. 파란 하늘에 가까워지고 구름은 손에 잡힐 듯이 내려앉은 것 같다. 올라가는 길의 풍경만으로도 설레는 시간이다.
2. 발왕산 스카이워크(케이블카)
![](https://blog.kakaocdn.net/dn/FY5Mx/btrURTfcCuZ/byOjdnRMSb9tMvhbhauf70/img.png)
케이블카를 타고 발왕산의 경치를 구경하는 것만으로도 평창의 자연을 느끼기에 충분하지만 발왕산의 기를 오감으로 채우고 싶다면 스카이워크에 올라 기운을 받는 것을 꼭 추천한다. 발밑으로 펼쳐진 산과 머리 위로 펼쳐진 하늘에서 받는 기운이 나를 건강한 기운으로 채워주는 듯한 느낌이 든다.
스카이워크에 올라 주변 산세를 감상하면 정말 자연이 주는 기운을 받고 있는듯한 느낌을 준다. 시원한 바람과 아름다운 풍경 그리고 깨끗한 공기마저 내 몸을 정화시켜주는 기분이다.
3. 이효석문학관(메밀꽃 필 무렵)
![](https://blog.kakaocdn.net/dn/cgDzOI/btrUWS0uDZC/WTpmcUFTTI5HUkITHMK4W1/img.png)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은 가산 이효석 선생의 고향이자 메밀꽃 필 무렵의 배경이 된 곳이다. 그래서인지 이효석의 작품이 평창 하면 메밀밭을 떠올리게 되는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싶다.
이효석은 우리나라 단편문학의 대표작인 [메밀꽃 필 무렵]의 작가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누구나 이 작품을 학창 시절 접해봤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뛰어난 구조와 상징 등 소설의 요소를 잘 갖춘 현대문학으로 평가받고 있다.
4. 백룡동굴
![](https://blog.kakaocdn.net/dn/cfCFm7/btrUWRtJ5B2/MJZmFxQjvuurPS2AC8pBS1/img.png)
백룡동굴은 국가지정문화재로써 천연기념물 제260호로 강원도 평창군 미탄면에 위치해 있고 천혜의 비경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석회 동굴이다.
오랜 기간동안 개방되지 않아 자연 그대로의 훼손되지 않은 동굴의 다양한 생성물이 보존되어 있다. 때문에 학술적, 경관적, 고고학적, 생물학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5. 월정사 & 오대산 전나무 숲길
![](https://blog.kakaocdn.net/dn/dQ5izf/btrUVbGgGA7/J7COaQ17nA8hZaWEocyyg1/img.png)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는 오대산을 오르는 가장 유명한 코스는 전나무 숲길이다. 천년의 숲으로 불리는 전나무 숲길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전나무 숲이다. 사실 전나무 숲길은 이미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로 유명한 곳이다.
실제로 숲길을 찾는 많은 사람들이 드라마를 보고 패러디를 하거나 인증샷을 남기기 위해 방문한다. 아름다운 풍경 속에서 드라마 속 한 장면을 따라해 보며 연인들만의 추억을 쌓기도 좋은 곳이다. 드라마가 유명해진 덕인지 해외여행객들에게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 모두 이곳에서만은 누구나 아주 잠깐 주인공이 되어볼 수 있다. 아름다운 분위기 속에서 드라마의 명대사를 읊조리며 여운을 한 번 더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그리고 꼭 숲길의 아름다운 풍경과 함께 드라마보다 더 아름다운 배경을 눈으로 한 번, 사진으로 한 번 담아 가는 것을 추천한다.
6. 켄싱턴 플로라 가든
![](https://blog.kakaocdn.net/dn/dyGnDI/btrUXokHzO4/RdxdvEHkl0DZMxKRqE3NO0/img.png)
켄싱턴 리조트 내에 있는 미로 정원 및 가든이다. 산책하기에 정말 좋은 곳이다.
7. 대관련 삼양목장
![](https://blog.kakaocdn.net/dn/eqoVLq/btrUVkQEfl5/GrTRtKK7oHcYJ2DYcXsZy0/img.png)
평창에 있는 양떼 목장중 개인적으로 가장 좋은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