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경상북도

의성군

by goldpi 2023. 1. 13.
반응형

의성군은 영남지방으로서 경상북도의 중앙에 위치하며, 조선시대 경상도가 좌·우로 갈라졌을때는 경상좌도에 속했다.

북쪽은 안동시와 예천군에 접하고, 동쪽은 청송군, 남쪽은 군위군과 구미시, 서쪽은 상주시와 인접하고 있다.

군청소재지는 의성읍 군청길 31번지에 있어 동쪽지역에 치우쳐 있으며 의성군의 경·위도상의 위치는 동극(東極)이 춘산면 금오리, 서극(西極)이 단밀면 낙정리, 남극(南極)이 가음면 현리리며, 북의 극지점은 다인면 용곡리이다.

의성군과 위도상 비슷한 위치에 있는 지역은 동쪽으로 청송군과 영덕군이며, 서쪽으로는 상주시와 충북 보은, 옥천군, 대전광역시, 충남의 청양, 부여, 보령이다.

 

1. 대곡사

대곡사는 고려시대에는 비봉산 일대에 본원을 비롯한 9개의 암자를 지었을 정도로 융성했다. 그러나 이후의 연혁은 전해지지 않는다. 다만 근래 들어 “1950년대 이전 까지만 해도 대곡사에서 ‘화전(花煎) 놀이’가 성했다”는 말이 전해올 뿐이다. 대곡사는 예부터 ‘달빛이 아름다운 절’로도 유명하다. 이 때문에 대곡사를 중심으로 숱한 시인묵객이 모여들었다고 한다. 그 달빛의 비경에 빠져 대곡사에 머물던 나그네들이 지은 시들이 책을 엮을 만큼 많아 한시집(漢詩集)이 나오기도 했다.

 

2. 사촌마을

사촌마을은 의성군 점곡면 사촌3리와 서변2리 일부에 걸쳐 있는 곳으로 신라 때부터 살기 좋은 마을로 꼽혀왔다.
안동김씨와 풍산류씨, 안동권씨의 집성촌으로 의성 북부의 반촌이다. 특히 송은 김광수, 서애 류성룡, 천사 김종덕 등 숱한 유학자들이 이 마을에서 태어나, 선비와 학자들의 고장으로 널리 알려졌다. 마을 숲이 유명하고, 30여 동의 전통가옥이 잘 가꾸어져 있다.

 

3. 조문국박물관 / 고분전시관

고분군에서 멀지 않은 금성면 초전리에는 ‘의성조문국 박물관’이 있다. 옛 조문초등 자리에 2013년에 지은 지상 3층, 지하 1층 규모의 건물이다. 전시실에는 그동안 전국에 흩어져 있던 조문국 관련 유물과 의성지역에서 출토되었던 유물들이 모여 있다. 박물관은 특히 어린이가 있는 가족 단위의 방문객들에게 만족도가 높다. 옥상은 또 하나의 전망대다. 금성산이 제 이름 그대로 철의 성벽처럼 솟아 있고 그 아래에 또렷이 펼쳐진 고분군이 한눈에 조망된다. 산과 옛 무덤들이 서로의 정적과 평화를 경건한 눈길로 바라보는 것을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덕왕릉 앞에는 봉분 모양의 ‘고분 전시관’이 자리한다.
자연스러운 곡선의 봉분들 속에서 기하학적인 반구 모양의 전시관은 불시착한 행성 같다. 내부에는 2009년 발굴한 대리리 2호분의 내부 모습이 재현되어 있고, 유구와 출토 유물, 순장문화를 통해 당시의 매장 풍습을 엿볼 수 있다.

 

 

4. 최치원문학관

최치원문학관은 고운 최치원의 삶을 조명하고 그의 문학을 집대성한 전시 관람과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다양한 연령대가 모두 즐길 수 있습니다.
전시 관람 외에 교육, 연수, 기획전시가 가능한 인프라로 회의와 문화행사 개최가 가능하며, 문화공원이 있어 나들이 장소로도 좋습니다.

완만한 경사, 장애인 화장실 및 엘리베이터 비치로 휠체어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편리하게 관람할 수 있습니다.

 

5. 산수유마을 생태탐방로

"살기좋은마을"로 선정된 산수유꽃피는 마을 사곡면 화전리 일대는 길이 8km, 넓이 6ha에 걸쳐 조선시대부터 자생한 15~300년 된 30,000그루의 산수유나무가 살아있는 화석처럼 군락을 이루고 있다.
이른 봄 산수유꽃을 보러오는 탐방객 및 가을 산수유열매를 보러 탐방객들이 많이 모이는 곳으로 산수유 군락지를 따라 자연 친환경적인 생태탐방로를 조성하여 생태관찰, 사진촬영, 산책로 등 탐방객들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매년 3월말에서 4월초 산수유꽃축제를 개최하여 다양한 볼거리 및 관광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탐방로 시작지점은 사곡면 화전3리(하전.전풍) 마을에서 시작하여 화전2리 (숲실)마을까지 가는 길이며 탐방로는 시작점으로 부터 1.6km까지 조성되었으나, 그 후 계속 마을안까지 걸어서 탐방할 수 있다.

6. 마늘테마파크

의성군은 전국 최고의 고품질 토종 마늘 생산지로, 의성 토종 마늘은 조상대대로 재배해 온 한지형 의성 재래종을 의성 지역의 기후와 토양에 맞게 순화시키고 개량한 종자로 세계적 명성을 얻고 있다. 의성군은 이런 명품 토종 마늘을 널리 알리기 위해 의성 마늘을 브랜드화 하였고, 의성 마늘 테마 파크를 조성하였다.
의성키즈카페아띠, 공산물공판자, 이영희마늘이야기 식당과 함께 위치하고 있다.

7. 산운생태공원

자연경관이 수려하고 옛 농촌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산운마을에 생태관과 자연학습원을 조성하여 자연생태관찰과 전통문화를 체험하는 산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산운 생태 공원은 생태관 1,334㎡, 자연 학습원 3,800㎡, 잔디광장 5,752㎡과 기타 시설물 160㎡ 이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만든 생태관에는 의성군의 유래와 특산품·관광 코스 및 지역 행사를 알 수 있는 홍보관, 지진과 화산 활동·생명의 기원과 지구의 탄생에 관한 자료를 전시하는 제1 전시실, 인류의 진화 과정·동식물의 분류별 종류를 알 수 있는 제2 전시실, 공룡 화석과 공룡의 연대기를 볼 수 있는 제3 전시실, 산운 마을의 유래와 지방 문화재를 전시하는 마을 자료관 등이 있다.
넓은 마당에는 50여 종에 이르는 나무와 풀·꽃들이 자라며, 연못·분수·나무다리·관찰 데크·솟대·장승·쉼터·산책로 등을 조성되어 있다.

반응형

'여행 > 경상북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봉화군  (0) 2023.01.14
청도군(청도소싸움)  (1) 2023.01.14
고령군(가야문명)  (0) 2023.01.13
성주군(성주참외)  (0) 2023.01.12
예천군  (1) 2023.0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