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경상북도

울릉군(울릉도, 독도)

by goldpi 2023. 2. 26.
반응형

🌩 ■ PI 어플 다운로드 및 설치 가이드  ■ ⛈️

동해상에 있는 섬으로 대한민국에서 아홉 번째로 큰 섬이다. 행정구역으로는 울릉도, 독도, 죽도, 관음도와 함께 경상북도 울릉군에 속한다. 울릉도는 서쪽 방면으로 한반도 쪽에 가깝기는 하지만, 동해 자체가 수심이 깊어서 섬이 거의 없는 바다이기 때문에 거의 동해 한가운데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울릉도는 넓이 약 72km²이며, 울릉군 인구의 대다수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울릉도는 천혜의 자연환경과 독특한 역사와 문화를 갖추고 있어, 해외 관광객들에게도 인기가 있습니다.
독도는 울릉군에 속한 작은 섬으로, 독도 자체가 경계문제와 군사적 분쟁이 되어있는 곳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울릉군에 속한 다른 작은 섬으로는 소통도가 있습니다.
울릉군의 주요 산업은 어업과 농업, 그리고 관광산업 등이 있으며, 해산물과 우도의 유명한 우산 등이 유명합니다. 또한, 울릉도에는 전통적인 문화유산과 유적지가 많아서, 많은 사람들이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러 찾아옵니다.
또 울릉공항 공사중으로 2020년 11월 착공하였고 준공은 2025년, 개항은 2026년 1월 예정이다.
※ 울릉도 여행시 주의사항 : 길이 여의치 않아 렌트카 예약 고려 및 대중교통 시간 확인 철저, 아래에 참고사항 있음.
 

1. 독도전망케이블카

독도전망케이블카
요금

독도전망케이블카 타는 곳 주위에 독도박물관 및 도동약수터가 있다. 도동약수맛은 철분이 함유된 탄산수로 쌉쌀하다.

 

사진1
사진2

 

 

2. 행남(도동/저동)해안산책로, 촛대바위

촛대바위

국가지질공원의 지질명소 중 하나인 행남 해안산책로는 도동에서 저동 촛대바위까지 기암절벽과 천연동굴, 바위와 바위 사이를 잇는 무지개 다리로 이어지며 발아래로 에머랄드빛 푸른 물결이 찰랑거린다. 우리나라 최고의 해안 비경을 자랑하는 산책로는 남태평양 타히티섬과 비유되는 이유를 알 수 있게 한다. 

촛대바위

도동에서 저동으로 가는 해안산책로를 따라가다보면 저동항 방파제에서 볼 수 있는 바위로 방파제의 일부와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풍경이 압권이다. 조업 나간 아버지를 기다리던 딸이 바다로 들어가 바위가 되었다는 전설이 있어 효녀바위라고도 불린다. 야간에는 촛대암 앞의 조명시설과 오징어잡이 배들의 불빛이 한데 어우러져 경관을 만들어 낸다.

코스

렌트카도 이용하기가 쉽지 않아 도보 및 대중교통으로 다녀야 한다. 도동항에서 해안산책로까지 걸어서 약40분정도
 

3. 죽도(대섬)

죽도

와달리 해변에서 2km 떨어진 해중에 위치한 섬으로 본도와는 달리 평탄한 편이며 화산암으로 하천도 없고 식수도 없으므로 빗물을 바아 이용한다. 그 연안의 수심은 매우 깊으며, 개척당시 대나무가 온 섬에 꽉 차 있었기 때문에 '대나무가 많은 섬' 이란 뜻으로 '대섬'이라 부르게 되었다. KBS 인간극장에도 방영된 바 있는데 1가구 2명이 살고 있다.

 

 

 

4. 관음도(연도교)

관음도

관음도에 연결되어 있는 다리로 멋진 풍경을 볼 수 있다. 

 

5. 나리분지

나리분지

나리분지는 울릉도 동쪽 해안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지형으로, 지평선 위로 솟아나는 기암괴석과 돌산, 그리고 파도가 산산조각내는 해안 절벽 등이 형성되어 있는 곳입니다. 나리분지는 울릉도의 해안 지형 중 가장 특이하며, 일몰이나 새벽 일출 시간에 방문하면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해안 절벽에서 내려다보는 파도 소리와 함께 일몰을 관람하면 정말 멋진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나리분지는 자연생태공원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다양한 해안생물들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나리분지 근처에는 조개나 바닷가재 등을 채취할 수 있는 해안 낚시터도 있어서, 자연과 함께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6. 태하향목관광모노레일(6월까지 공사중)

모노레일

태하전망대로 연결되어 있는 모노레일로 아쉽게도 6월까지 공사중이다. 6월 이후에 편하게 이용하면 좋을 것 같다. 

 

 

7. 울릉자생식물원

식물원

울릉도에 자생하는 식물들을 보전하고 연구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자생식물원에는 울릉도 특산식물인 우도, 물깃 등을 비롯하여 매화, 진달래, 자작나무, 수련 등 다양한 식물들이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울릉도에서 발견된 식물들을 중심으로 한 교육프로그램, 연구 및 환경보전활동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울릉자생식물원은 자연환경과 문화유산을 보호하면서, 교육적인 면도 함께 강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자생식물원 내부에는 식물에 대한 설명이나 교육자료, 지도 등이 있어서 다양한 체험과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방문객들은 자생식물원에서 다양한 식물들을 관찰하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참고사항
1. 정한 숙소를 중심으로 시계 방향으로 아니면 반시계 방향으로 돌면서 여행하는 걸 추천한다. 
2. 길이 많이 험해 초보 운전자들은 렌트카 비 추천!!!
3. 대중교통도 많지 않고 실시간 정보도 정확하지 않고 정해진 시간도 맞지 않아 여유롭게 대중교통 이용하고 기다리는거 추천
4. 곳곳마다 발 디딛는 곳마다 관광지이다. 주변에 국수, 코끼리, 사자, 거북이 바위등 아주 많이 있다. 
 
※ 배 편 예약 : https://island.haewoon.co.kr/

 

가보고 싶은 섬(여객선 예약예매)

 

island.haewoon.co.kr

※ 울릉도 입도 했으면 독도는 가봐야겠죠!!!
가까운 항구에서 독도 예약 : https://www.ulleung.go.kr/tour/page.do?mnu_uid=1593&

 

울릉군 관광문화

신비의 섬 울릉도

www.ulleung.go.kr

※ 울릉도 버스 시간표 확인 : https://www.ulleung.go.kr/ko/page.do?mnu_uid=1244&

 

울릉군

아름다운 신비의 섬 울릉군

www.ulleung.go.kr

 

반응형

'여행 > 경상북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천시  (0) 2023.10.08
경주시  (0) 2023.03.07
포항시  (0) 2023.02.18
영주시  (0) 2023.02.10
김천시  (0) 2023.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