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경상북도

영천시

by goldpi 2023. 10. 8.
반응형

  영천시는 서울에서 동남쪽으로 350㎞ 지점에 위치하고, 경상북도의 동남부에 자리잡고 있으며, 동쪽은 경주시와 포항시, 서쪽은 경산시와 대구광역시, 남쪽은 청도군, 북쪽은 청송군과 군위군이 접하고 있는 경북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도시입니다.
  면적은 919.20㎢로 경상북도의 4.8%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중 임야 68%, 경지 18%, 기타 14%로 구성되어 있다. 중앙선과 대구선 철도가 동서로 뻗쳐 있고 경부고속도로, 새만금포항고속도로, 상주영천고속도로, 국도, 지방도 등이 통과하고 있는 4통 5달의 교통 요충지이다. 태백산맥의 정기를 담은 보현산과 서쪽으로 팔공산, 동쪽으로 운주산이 둘러싸고 있으며, 남천(자호천, 고경천)과 북천(신녕천, 고현천)이 합류하여 금호강 상류를 형성하고 있다.
 

1. 은해사

사진

 팔공산의 아름다움이 어우러진 은해사는 신라 헌덕왕 원년에 창건된 사찰로서 백흥암, 운부암, 중암암 등 8개의 암자를 거느린 천년 고찰이다. 팔공산 동쪽 기슭에 자리잡아 수려한 산세와 계곡이 아름다워 등산이나 산책을 즐기며 둘러보기에 좋은 곳이다.

 

2. 임고서원

사진

절의의 신화 포은 정몽주와 사계절이 아름다운 곳으로 고려말 충신이자 유학자인 정몽주를 기리는 사액서원으로 경상북도 기념물 제62호로 지정되어 있다. 서원 내에는 포은유물관, 조옹대, 선죽교, 충효문화수련원 등이 있다. 특히, 임고서원 내 은행나무는 경상북도기념물 제 63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주변에는 SNS통해 알려진 카페들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다.

 

3. 보현산 천문대

사진

별이 가득한 인생샷 명소로 보현산 동봉 정상일대에 세워진 보현산 천문대는 1.8m 반사망원경과 태양플레어 망원경이 설치되어 있어 국내 광학천문관측의 중심지로 항성, 은하 등 생성과 진화를 연구하고 있다. 천문대 입구에는 천수누림길이 있어 사방이 트인 시루봉에서 아름다운 영천의 사계를 만날 수 있다.

 

4-1. 보현산댐 짚와이어 & 출렁다리

사진

짜릿한 스릴과 시원한 바람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 길이 1.4km, 2개 라인으로 최고 하강 속도가 시속 100km를 넘는 구간이 있으며 보현산댐을 횡단하며 발아래 아름다운 호수와 마을을 보며 짜릿한 스릴을 즐길 수 있다. 모노레일을 타고 짚와이어 출발지에 오르는 것만으로도 발 아래로 펼쳐지는 풍경이 장관을 이루며 온몸으로 자연을 만끽할 수 있다.

4-2. 보현산댐 출렁다리

사진

보현산 댐 출렁다리는 길이 530m로 국내에서 두 번째로 길고, 별을 형상화한 주탑에 경관 조명까지 갖춰 새로운 관광 명소가 될 예정입니다.



5. 영천댐 벚꽃 백리길

사진

숨은 보석 꽃길을 달리는 드라이브 코스로 임고면 삼매리에 위치한 영천댐은 일명 자양댐이라고도 하며, 일주도로 어디에서 보아도 호수와 산이 어울린 모습이 절경을 이룬다. 봄이 되면 영천호를 따라 이어지는 지방도가 벚꽃으로 가득 차 가족과 연인들이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는 명소로 각광받고 있으며, 봄꽃 여행의 최고 명소로 손꼽히고 있다.

 

6. 영천한의마을(한방, 한약 마을)

사진

연과 사람이 건강하게 살아가는 이야기를 주제로 순환과 소통을 주관하는 오장육부를 형상화하여 꾸며놓은 아름다운 한옥단지 속 전시 체험공간으로 유의기념관, 한방테마거리, 한옥체험관, 한의원 등이 위치해 있어 한방의 도시 영천을 느낄 수 있는 장소이다.

 

7. 별별미술마을

사진

지붕 없는 미술관으로 「2011 마을 미술 프로젝트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별별 미술마을은 평범하던 농촌마을을 지붕 없는 아름다운 미술관으로 바뀐 곳이다. 걷는 길, 바람 길, 스무골길, 귀호마을 길, 도화원 길 등 총 다섯 길을 따라 작품의 의미를 생각하며 구경하고 가족과 함께 천천히 걷기에 참 좋은 곳이다.

반응형

'여행 > 경상북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주시  (0) 2023.03.07
울릉군(울릉도, 독도)  (0) 2023.02.26
포항시  (0) 2023.02.18
영주시  (0) 2023.02.10
김천시  (0) 2023.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