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전라남도

영광군

by goldpi 2023. 1. 30.
반응형

영광군은 지리적으로 전라남도의 서북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남쪽은 장성군과 함평군에 접하고 북으로는 전북 고창군과 접한다. 서쪽으로는 홍농읍·법성면·백수읍·염산면 등이 서해와 접해있다.

영광의 국토개발축상 위치는 수도권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으나 서울·목포를 연결하는 서해안 개발축에 위치하고 있어 서해안시대의 도래 속에서 개발 잠재력이 큰 지역에 속한다. 따라서 대중국무역 중심기지로 발돋움하고 있는 새만금간척지개발권과 목포개발권(대불공단·무안기업도시), 그리고 광주개발권(평동·하남 산업단지와 전남 혁신도시)의 영향을 쉽게 흡수할 수 있는 위치에 놓여 있어 앞으로의 발전이 더욱 기대된다.

산업적으로는 광주와 목포, 전주를 비롯한 주변의 인구밀집지역이 근거리에 위치하여 넓은 소비시장을 배경으로 한 상업영농의 발전 잠재력도 크다고 할 수 있다.

 

1-1. 백수해안도로 

영광군 백수읍 길용리에서 백암리 석구미 마을까지 16.8km에 달하는 해안도로로, 기암괴석ㆍ광활한 갯벌ㆍ불타는 석양이 만나 황홀한 풍경을 연출하는 서해안의 대표적인 드라이브 코스이다. 특히 해안도로 아래 목재 데크 산책로로 조성된 3.5km의 해안 노을길은 바다 가장 가까운 곳에서 걷기와 함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으며, 2006년 건설교통부의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 2011년 국토해양부의 제1회 대한민국 자연경관대상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각종 평가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국내 유일의 노을전시관을 비롯하여 다양한 펜션과 음식점 등이 갖추어져 있다.

 

1-2. 노을전시관

2009.3.8 개관하여 운영중인 노을전시관은 천혜의 자연경관이 빼어난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 가운데 9번째로 꼽히는 백수해안도로에 위치하여 찾아오는 관광객에게 영광 노을의 아름다움을 선사하고, 빛의 과학적 이해를 도울 수 있는 학습장의 역할도 하고 있다.

 

2. 불갑사

불갑사는 법성포를 통하여 백제에 불교를 전래한 인도승 마라난타 존자가 최초로 세운 절로 알려져 있다. 오랜 역사만큼 많은 전설과 이야기를 간직하고 있으며, 보물 제830호 대웅전, 보물 제1377호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 보물 제1470호 불복장전적 등을 비롯하여 팔상전, 칠성각, 만세루, 범종루, 천왕문 등 귀중한 문화재들을 품고 있다.
템플스테이가 가능하여 외국인들을 포함한 체험객들이 많이 찾고 있으며, 절 주변에는 천연기념물 제112호 참식나무 자생 북한지대가 있다.

 

3. 칠산타워

칠산타워는 전남에서 가장 높은 111m의 전망대이다.
1층에는 여객대합실과 매점, 수산물판매센터, 2층에는 음식점과 회센터가 입점해 있으며 3층에 하이라이트인 전망대가 있다. 전망대에 오르면 광활하게 펼쳐진 칠산 앞바다와 주변 육지가 한 눈에 들어와 절로 탄성을 지르게 한다.

반응형

4. 가마미해수욕장

200여 그루의 소나무가 해변을 감싸 안고 있으며, 폭 200m가 넘는 1km의 고운 백사장이 반달모양으로 휘어져 있어 아늑하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전남 서해안의 대표적인 해수욕장이다.
수심은 1~2m로 물이 깨끗하고 수온이 높아 해수욕하기에 적합하며, 모래입자가 고와 모래찜질에도 안성맞춤이다.
안마도 정기여객선이 운항하는 계마항이 바로 옆에 위치하여 있고, 칠산바다에 올망졸망 떠 있는 섬들을 배경으로 환상적인 낙조를 감상할 수 있다.

 

5. 불갑저수지수변공원

광주ㆍ전남에서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불갑저수지 주변을 관광지로 조성한 수변공원에는 철따라 잘 가꾸어진 화단과 시원한 물줄기가 일품인 인공폭포 등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연인들에겐 드라이브 코스로, 가족들에겐 편안한 휴식공간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수상스키장이 마련되어 있어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기도 한다.
또한 저수지 상류에서 불갑사 가는 길 입구에 조성된 불갑테마공원에서는 국내 최대 규모의 천년방아(16m)와 형형색색의 야간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6. 숲쟁이공원

조선 중종때 축조된 법성진성의 연장으로 심은 느티나무 등이 100여년 이상 성장하여 이루어진 숲을 숲쟁이(“숲으로 된 성”을 의미)라 한다. 매년 법성포단오제가 열리는 주무대로 국가지정 명승22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2006년 한국의 아름다운 숲으로 선정된 바 있다. 숲쟁이공원에서 백제불교최초도래지를 연결하는 곳에 자리 잡은 숲쟁이꽃동산은 꽃과 나무사이로 만들어진 산책로를 걸으면서법성포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7. 법성포 단오제 전수교육관

국가무형문화재 제123호 영광 법성포 단오제의 체계적인 전승·보존활동을 위해 조성된 공간으로 법성포단오제의 과거, 현재,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무형문화재 전승활동 뿐만 아니라 연중 교육, 공연,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반응형

'여행 > 전라남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성군  (0) 2023.02.19
보성군  (0) 2023.02.12
무안군  (0) 2023.02.03
순천시  (0) 2023.01.27
목포시  (2) 2023.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