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PI 어플 다운로드 및 설치 가이드 ■ ⛈️
상주시는 경상북도 서북쪽의 내륙에 위치한 도농복합형 도시로서 동쪽으로 구미시와 의성군, 서쪽으로 충북 보은 · 옥천 · 괴산군, 남쪽으로는 김천시와 충북 영동군, 북쪽으로는 문경시와 예천군으로 접해 있는 북부지역의 교통요충지이다.
연평균 기온은 12~13℃정도로 최한월 1월과 최난월 8월의 평균기온이 -3℃ , 26℃내외로 서북부 산간지대로 갈수록 겨울철 기온이 낮아진다. 연간 강우량은 1,050㎜내외로 낙동강 유역 대부분의 내륙지방이 1,000㎜ 정도에 비하여 다소 높은 편이다.
1. 경천대국민관광지
낙동강변에 위치한 경천대는 태백산 황지에서 발원한 낙동강 1,300여리 물길중 경관이 가장 아름답다는 “낙동강 제1경”의 칭송을 받아 온 곳으로 하늘이 만들었다 하여 일명 자천대(自天臺)로 불리는 경천대와 낙동강물을 마시고 하늘로 솟구치는 학을 떠올리게 하는 천주봉, 기암절벽과 굽이쳐 흐르는 강물을 감상하며 쉴 수 있는 울창한 노송숲과 전망대, 조선 인조15년(1637) 당대의 석학 우담 채득기 선생이 은거하며 학문을 닦던 무우정과 경천대비, 임란의 명장 정기룡장군의 용마전설과 말먹이통등 이루 말할 수 없는 명승지와 유적지를 만날 수 있다.
인공폭포 > 유래비 > 황토길 및 돌담길 > 전망대 > 경천대 > 목교 > 촬영장 > 출렁다리 > 구름다리 > 육각정자 > 인공폭포
2. 상주박물관
상주는 경주와 더불어 고려시대 이래 경상도란 도명을 구성하는 유서 깊은 고을로서 오랜 전통문화와 풍부한 문화재를 간직하고 있습니다. 상주박물관은 2007년 11월 2일에 개관하여 우리 조상들의 슬기와 얼이 담긴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수집·보존하고 있으며, 다양한 연구와 전시를 통해 지역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있습니다.
문화재 전시는 상설전시와 기획전시실, 농경문화관을 중심으로 기증전시실, 작은전시, 야외전시 등 다양한 전시공간을 통해 시민들이 문화재를 보다 가깝게 느끼고 즐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야외공간은 많은 야외전시 유물과 더불어 아름다운 정자가 있는 생태 연못, 천연 잔디 놀이마당과 어린이 놀이터, 숲속 쉼터, 한옥의 정겨움이 있는 전통의례관 등이 곳곳에 있어 다양한 볼거리와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국가 담수생물 주권 실현 및 생물자원의 지속 가능한 이용에 기여하고자 설립된 국가를 대표하는 담수생물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자원관안에는 각종 체험시설 및 전시관이 있어 다양한 생물에 대한 관람 및 자원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시설이 있습니다. 예약 : https://www.nnibr.re.kr/resve/index.do?menu_id=00000461
실시간예약현황
실시간예약현황 |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통합예약시스템
www.nnibr.re.kr
4. 학전망대
상주보에서 경천대까지의 4-5km 길이의 풍경을 파노라마처럼 바라볼 수 있는 학전망대는 공모를 통해 설계됐으며 전체적으로 학 모양을 형상화한 것이다. 이 학전망대는 바위 위에 내려앉은 철새처럼 가볍고 산뜻한 느낌을 주며 산 중턱에 위치하여 주변의 숲과 자연스럽게 어울려 하나된 경치를 이루고 있다. 또한 사방이 트여있고 전망대의 난간은 유리로 돼 있어 아찔함에서 오는 스릴도 덤으로 느낄 수 있는 있으며, 넓게 펼쳐진 강과 연안의 풍경을 바라보며 시원한 강바람을 느낄 수 있는 전망대이다.
5. 나각산
태백산 황지에서 발원하여 1,300리를 흘러가는 낙동강의 ‘낙동’이라는 이름을 유일하게 가진 상주시 낙동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정상에서는 낙단보와 낙동강의 절경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산 전체가 둥글어 소라를 닮았다고 하여 나각산이라고 지어졌으며 높이 240m의 작은 산이며 짧지만 다소 급한 경사가 있는 데크 계단을 오르다 보면 정상에 다다르게 된다. 정상은 두 개의 봉우리가 있는데 각각 전망대가 놓여있어 탁 트인 낙동강의 비경을 눈에 담을 수 있고 그 사이엔 30m의 출렁다리가 설치되어 특별함을 더해주고 있다. 또한 산행길에 소원바위, 마귀할멈굴 등 이야기가 있는 특이한 자연 조각상이 소소한 재미 를 더해주고 있으며 이 산에 세 번 오르면 뜻을 이루고 자식이 없는 사람들이 산의 정기와 강의 기운이 뿜어져 나오는 마귀할멈굴에서 소원을 빌면 아들을 낳는다는 영험한 아름다운 상주의 명산이다.
6. 맥문동솔숲
![동솔숲](https://blog.kakaocdn.net/dn/bCaN5B/btrWskVejjZ/ltGVAxHNIwUrfQROhtVD7k/img.png)
상주시 화북면 상오리에 위치한 맥문동 솔숲. 속리산 자락 청정계곡을 따라 군락을 이룬 소나무 숲 아래 보랏빛의 영롱한 빛깔을 뽐내며 전국의 사진작가와 화가, 관광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관광명소입니다. 주변에는 장각폭포와 용유계곡을 따라 산책로와 쉼터, 야영장 등 관광편의시설이 잘 조성되어 있어 여름철 피서와 휴양, 힐링을 즐기려는 관광객들의 발길이 이어지는 곳입니다. 영롱한 빛깔로 인해 사진찍기 1번지였던 맥문동은 현재 꽃대가 올라오지 않아 정비 중에 있습니다. 따라서 맥문동을 보고자 하시는 분은 미리 개화 여부를 확인 후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7. 상주곶감공원
![곶감공원](https://blog.kakaocdn.net/dn/bdcaHx/btrWsjPzCEj/hObRrAUSyR2c4zwNLi55n0/img.png)
호랑이보다 더 무서운 곶감 창작 동화를 주테마로 『곶감의 본향 상주』의 역사성 · 정통성 · 우수성을 홍보하고 상주곶감에 대한 테마가 있는 다양한 볼거리, 체험거리가 있는 학습장으로 활용하여 경쟁력 있는 상주곶감 관광산업을 통한 지역발전을 도모하고자 조성되어있다.
전시체험관 주요 체험시설로는
- 임금님 곶감, 곶감의 일생, 감나무의 오색오상
- 감따기 체험, 감깍기 체험, 감달기 체험
- 소원빌기, 할아버지와 파랑새, 할미샘, 하늘나라 궁전
- 감 접 붙이기, 위기탈출 단지, 위기탈출 호리병
- 호랑이 눈썹뽑기, 곶감타래 놀이터, 호랑이 잡기 게임
- 곶감이야기, 곶감이 다있네, 꼬까미와호 판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