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은 경상남도의 서북부 끝에 자리하여 경상북도, 전라북도와 마주하고 김천시, 무주군, 합천군, 산청군, 함양군 등 5개 시·군과 경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서부 내륙지대에 위치하며 3대 국립공원의 중심지(지리, 덕유, 가야산)에 위치하고 있어 수려한 자연경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륙산간에 자리한 거창은 일교차와 연교차가 심하고, 비교적 비가 많이 오는 지역에 속합니다. 여름철에는 덥고 겨울철에는 추운 대표적인 내륙성 기후이기는 하나 겨울철의 북서풍과 여름철의 계절풍인 남동풍을 막아주는 1,000미터 이상의 높은 산들이 곳곳에 있어 바람으로 인한 피해는 크게 없는 편입니다.
1. 거창사과테마파크
사과에 대한 모든것을 오감을 통해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전시공간 및 거창명품사과를 이용하여 맛있는 요리도 만들고 다양하게 체험해 볼 수 있는 곳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1. 수승대관광지 - 황산전통한옥마을
수승대는 삼국시대 때 백제와 신라가 대립할 무렵 백제에서 신라로 가는 사신을 전별하던 곳으로 처음에는 돌아오지 못할 것을 근심하였다 해서 근심 수(愁), 보낼 송(送)자를 써서 수송대(愁送臺)라 하였다. 수송대라 함은 속세의 근심 걱정을 잊을만큼 승경이 빼어난 곳이란 뜻으로 불교의 이름에 비유되기도 한다.
지금의 이름은 1543년에 퇴계 이황선생이 안의현 삼동을 유람차 왔다가 마리면 영승리에 머물던 중 그 내력을 듣고 급한 정무로 환정하면서 이곳에 오지는 못하고 이름이 아름답지 못하다며 음이 같은 수승대(搜勝臺)라 고칠 것을 권하는 사율시를 보내니 요수 신권선생이 대의 면에다 새김에서 비롯되었다.
2-2. 황산전통한옥마을
황산전통한옥마을의 뒷산은 호랑이 울음소리가 난다고 하여 호음산으로 불리며, 땅의 색이 누렇게 보이고 아침에 안개가 끼어 있어 하얗게 보인다고 하여 황토백산이라고 하였고, 줄여서 황산이라고 전해 내려오고 있다. 또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 제7호로 지정될 만큼 고풍스럽고 아늑한 모습으로 명승 수승대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다. 이 곳은 1540년(조선 중종 35년)에 요수 신권 선생이 은거하며 후학들을 양성한 이후로 번성하여 거창신씨 집성촌이 되었다. 마을 안에 약 1.2km의 옛 담장(등록문화재 제259호)은 전통고가와 어우러져 매우 고즈넉하고 아늑한 느낌을 준다. 수령 600년에 이르는 '안정좌' 느티나무가 반겨주고 있다.
3. 창포원
창포원은 빼어난 수변 생태자원을 활용한 친환경 수변생태공원으로 4계절 관광테마로 구성·연출하여 연중관람이 가능합니다. 봄에는 꽃창포, 왕벚 여름에는 연꽃, 수련, 수국 가을에는 국화, 단풍 겨울에는 억새, 갈대등을 구경할 수 있고 열대식물원, 자연에너지학습관, 키즈카페, 북카페 등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항노화힐링랜드
거창 항노화 힐링랜드는 해발 1,046m의 우두산 자락에 위치하여 천혜의 산림환경을 활용해 힐링과 치유를 주제로 조성되었다. 특히 국내 최초로 교각 없는 Y자형 출렁다리와 누구나 안전하고 편안하게 걸을 수 있는 무장애 데크로드가 설치되어 있다. 또 견암폭포를 배경으로 희귀식물을 감상할 수 있는 자생식물원이 조성되어 있고, 산림휴양관과 숲속의 집 등 숙박시설도 갖추고 있다. 주변에는 기이한 암봉들로 작은 금강산이라 불릴만큼 아름다운 의상봉, 비계산 등 명산이 있으며, 전국 최고의 알칼리성 수질을 자랑하는 가조 온천까지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웰니스 관광지이다.
5. 별바람언덕
감악산은 거창군 남부권의 명산으로 지리산, 덕유산, 가야산에 둘러싸여 있고, 근거리에는 거창읍 전경과 합천댐을 볼 수 있는 조망권을 자랑하는 곳이다. 감악산 등산로인 물맞이길을 따라 올라가면 중턱에는 신라시대 사찰인 연수사에서 전설을 지닌 약수와 은행나무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정상부근에는 항노화 웰니스 체험장이 조성되어 있어 가을이 되면 낮에는 화려한 국화꽃과 거창읍 전경을, 밤에는 하늘의 별빛과 거창읍 야경을 관람할 수 있다.
6. 서출동류 물길 트레킹길
서출동류 물길 트레킹길은 서쪽에서 발원되어 동쪽으로 흐르는 물길을 일컫는 말로, 흐르는 월성계곡물이 맑고 깨끗하여 물길을 보고 즐기면서 걷다보면 자연과 하나가 되고 마음의 힐링이 되는 경험을 할 수 있는 명품 트레킹코스이다.
7. 거창박물관
거창의 역사 유물을 한눈에 살필 수 있는 거창박물관은 한옥구조의 2층 건물로 거창읍 김천리에 자리하고 있다. 박물관의 규모는 2,600평의 부지에 1, 2층 250평의 전시실과, 강당 및 전시실을 갖춘 120여평의 별관, 그리고 야외전시장으로 이루어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