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경상남도

창녕군

by goldpi 2023. 2. 12.
반응형

창녕군(昌寧郡)은 경상남도의 중앙 북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쪽으로는 산악을 경계로 밀양시 무안·청도면과 북은 경상북도의 청도군 풍각면, 대구광역시 달성군 유가·구지면과 서쪽은 낙동강을 경계로 합천군 청덕·덕곡면, 의령군 낙서·부림·유곡·지정면과 마주하고 있으며, 남으로는 남강과 낙동강을 끼고 함안군 대산·칠서·칠북면, 창원시 북면과 마주하고 있다.
지정학적으로는 동서가 27㎞, 남북이 34㎞이다. 총면적은 532.64㎢로서 경상남도의 5.1%를 차지하며, 행정구역별로 보면 창녕읍이 가장 크고 대지면이 가장 작다.

동부 산악지대, 서부 낙동강변 비옥한 농토로 형성되어 있고, 양파, 마늘, 고추, 단감, 시설채소 등 다양한 작목 재배로 전형적 농업지역을 이루고 있으며, 중부내륙고속도로, 국도 5․20․24․79호선이 관통하여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이루고 있다. 또한 부곡온천, 화왕산, 우포늪, 문화재(146점) 등 관광자원이 풍부하다.

 

1. 우포늪

사진

국내 최대 규모(2,505천㎡)의 자연내륙습지로 다양한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는 자연생태계의 보고이다. 우포, 사지포, 목포, 쪽지벌을 모두 볼 수 있는 우포늪 생명길을 따라 걸으면 수려한 경관과 심미적 가치를 느낄 수 있다. 지리적·생태학적·경관적 가치가 큰 곳으로 우포따오기복원센터와 복원습지 산밖벌이 있다.
따오기는 생태계의 깃대종이자 사랑과 행운의 새이다. 2008년 중국에서 따오기 한 쌍을 들여와 10여년 노력의 결실로 2019년 5월 제1회 따오기 야생방사를 통해 자연의 품으로 돌려보냈다. 친환경 람사르습지도시 우포늪에서 힘차게 날아오르는 따오기를 만나볼 수 있다.

사진

※ 자세한 코스 확인 : https://www.cng.go.kr/tour/upo/00001088.web

 

도보코스

창녕군,창녕여행, 우포늪, 우포늪 탐방, 도보코스

www.cng.go.kr

 

2. 화왕산억새와 진달래

사진

화왕산은 봄에는 진달래, 여름에는 녹음과 계곡, 가을에는 은빛 억새물결, 그리고 겨울에는 설경이 아름다운 산이다. 정상에는 3개의 연못과 이에 대한 전설이 전해지며, 정상부 둘레에는 화왕산성이 있다. 산성 안쪽은 광활한 대평원(약 18.5ha)의 억새초원이 장관을 이룬다.

※ 등산코스 : https://www.cng.go.kr/tour/sites/00001295.web

 

화왕산

창녕군,창녕여행, 관광지안내, 산, 화왕산

www.cng.go.kr

 

3. 부곡온천

사진

1973년 신현택옹이 발견한 최고 78℃의 온천수를 하루 6천톤을 채수할 수 있는 유황온천이 오늘의 부곡온천이 되었다.유황이외에도 규소, 염소 등 20여종의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어 호흡기질환, 피부질환 등에 효과가 크다. 부곡온천의 생성 연도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동국여지승람의 영산현조에 "온천이 현의 동남쪽 17리에 있더니 지금은 폐했다"라는 기록이 있어 오래전부터 부곡에 온천이 있었음을 알수 있고, 동국통감의 고려기에도 "영산온정"이 기록되어 있어 태고 때부터 자연 분출되어 오늘에 이어진 것으로 전해진다.
부곡온천은 옛날부터 가마솥처럼 생겼다고 부곡이라 불렸고, 마을(온정리)에 옴생이라고 붙여진 뜨거운 물이 솟아나는 우물이 있다는 소문이 전국에 전해지면서 옴 환자들과 나병 환자 등 피부질환자들이 떼지어 와서 치료를 하였다하니 부곡온천의 수질이 다른 온천보다 뛰어났기 때문이다.

4. 산토끼노래동산

사진

산토끼노래동산은 故이일래 선생(1903~1979)이 창녕 이방초등학교에 재직하면서 작사·작곡한 국민동요 「산토끼(1928)」의 발상지인 이방면에 세워졌다. 산토끼노래의 의미와 함께 토끼에 대한 학습・탐구기회를 제공하고 가족 단위의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토끼 먹이체험장, 레일썰매장, 작은동물원 등으로 꾸며진 체험형 관광지이다.

 

5. 창녕생태곤충원

사진

창녕생태곤충원는 부지면적 39,484㎡, 시설면적 8,517㎡로 잠자리를 테마로 한 세계최초의 곤충 생태학습관이다. 우포늪에 서식하는 잠자리와 다양한 생물을 주제로 전시와 체험학습 등 1년 내내 생태학습의 기회 제공과 자연 생태의 중요성을 미션을 수행하면서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6. 만옥정공원 / 진흥왕척경비

사진

만옥정 공원은 작지만 볼거리가 풍성한 공원으로 봄철의 벚꽃이 장관이다. 조선시대에는 명창(名唱) 대회와 그네뛰기 대회가 열린 곳으로, 지금은 고대부터 근대까지 우리나라 역사를 읽을 수 있는 문화재가 즐비한 곳이다.
특히 진흥왕 척경비는 561년 진흥왕이 새 점령지인 창녕을 찾은 것과 당시 수행한 인물들을 기록한 비로, 한국 고대사 연구에 매우 중요한 사료가 되고 있다.
술정리 동 삼층석탑은 통일신라시대 전형적인 삼층석탑의 안정감과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는 탑이다. 경주 중심의 석탑 건립 양상이 지방으로 확산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소중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7. 창녕박물관

사진

창녕은 낙동강의 영향으로 일찍부터 정착 생활이 시작되었고, 곳곳에서 청동기시대 유적들이 확인된다. 확인된 매장유구들은 다양한 구조와 형태를 가지고, 여러 가지 유물들을 부장한 채로 조성되었다.

반응형

'여행 > 경상남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합천군  (0) 2023.02.26
함양군  (1) 2023.02.19
산청군  (1) 2023.02.02
하동군  (1) 2023.01.29
사천시  (2) 2023.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