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엔 대표적인 공업도시였으나, 안양의 땅값이 큰폭으로 상승하면서 대다수의 공장들이 땅과 공장을 팔고 근처 시화, 반월공단 또는 지방으로 대거 이동하였다. 과거 공장부지에는 지식정보타운을 비롯한 업무시설 또는 상업시설로 채워졌으며 이에 대표적인 예가 평촌역 주변 스마트베이이다.
안양시의 지형은 남쪽 방향으로 열린 분지 지형이다. 북쪽에 관악산, 서쪽에 수리산, 동쪽에 청계산이 있으며, 남쪽으로는 평지가 연속되어 있어 군포 및 의왕 시가지와 연담되어 있다.
안양천이 시 서쪽을 관통하여 북쪽으로 흐르고, 학의천이 시 북쪽을 동서로 관통한 뒤 안양천에 합류한다. 안양천은 이후 서울특별시 서남부를 지나 한강에 합류하기 때문에 안양시는 한강 유역이라고 보면 된다.
1. 병목안 시민공원
병목안시민공원은 일제강점기부터 1980년대까지 철도용 자갈 채취를 위한 채석장 부지를 친환경적 휴식공간으로 탄생시킨 곳으로 인공폭포, 사계절 정원, 잔디광장, 어린이놀이터 등을 갖추고 있다. 또한 인근에는 수도권 피크닉 명소로 각광받고 있는 캠핑장, 글램핑장과 수리산 트레킹 코스가 연계되어 있어 가족 나들이 장소로 안성맞춤이다.
2. 안양예술공원
1950~60년대 수도권 대표 관광지였던 안양유원지는 2005년 도입된 공공예술 프로젝트(APAP-Anyang Public Art Project)를 통해 역사와 문화, 그리고 예술이 공존하는 안양예술공원으로 탄생했다. 전시 및 관람 시설과 50여점의 야외 미술작품, 그리고 다양한 문화재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성 넘치는 카페와 맛집들이 여러분을 기다린다.
3. 평촌중앙공원
안양을 대표하는 평촌중앙공원은 수만 그루의 나무와 수경 및 분수시설, 사계절 주제정원, 체육시설, 공공예술작품 등이 조성된 복합 힐링공원이다. 연중 다채로운 행사·축제는 물론 수도권 최대의 벼룩시장이 운영되는 곳으로, ‘편안한 안양다움’을 느낄 수 있어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고 있다.
4. 안양박물관
안양박물관은 선사시대 유물부터 근현대 유물까지 안양과 관련 있는 다양한 자료를 소장하고 있어 안양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곳이다. 특히 ‘안양’이란 지명이 유래한 안양사지 경내에 위치해 있어 도시의 정체성까지 오롯이 담아내고 있다. 옥상에는 주변을 둘러싼 삼성산과 관악산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레스토랑 겸카페 ‘더 테라스’가 자리하고 있다.
5. 삼막사
안양에는 안양사와는 또 다른 역사와 예술과 미학을 품고 있는 절이 있다. 1300여년 전 신라 문무왕 때 창건한 삼막사가 그곳이다. 삼막사에서는 마애삼존불, 삼층석탑, 사적비 등다양한 그 시대의 예술품을 만나볼 수 있다.
그중에서도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건 자연이 만든 두 개의 암석인 ‘남녀근석’이다. 풍화된 두개의 암석이 남녀의 성기 모양을 닮아 이름 지어진 이 바위를 만지면 출산과 번영, 무병과 장수에 효과가 있다고 전해지는데, 구전의 힘은 의외로 커서 꼭 찾아 만지고 싶어진다. 삼막사 주변은 등산은 물론 자전거로 돌기에도 좋은 코스가 꽤 많다. 삼막사 계곡은 여름철 물놀이 명소로 널리 알려져 있다.
6. 안양사
안양사에는 고려 태조 왕건의 이야기가 깃들어 있다. 왕건이 아직 고려를 세우기 전 금주(지금의 시흥)와 과주(지금의 과천)을 점령하러 가던 중 삼성산을 지나게 되었는데, 난데없이 산꼭대기에 오색구름이 피어올라 신기하게 바라보았다.
그때 홀연히 나타난 능정이라는 스님이 ‘오색구름이 사방에서 지켜주니 필시 새로운 나라가 들어선다’며 ‘이곳에 절을 짓고 안양사라 칭하면 후대까지 태평성대를 이룬다’고 말했다. 왕건이 이를 듣고 세운 절이 바로 안양사라는 이야기다. 10세기 초에 창건해 16세기까지 존재했던 원래의 안양사는 현재 안양박물관과 김중업건축박물관이 있는 중초사터에 자리하고 있었다. 지금의 안양사는 6·25전쟁 이후 삼성산 안쪽에 새로운 터를 잡아 옛 안양사를 기리는 형태로 재창건한 사찰이다.
7. 안양천
안양천에는 다채로운 수생식물과 동물, 그리고 철새들이 드나드는 명품 생태하천으로, 하천변을 따라 자전거 도로와 산책로가 조성된 도심 속 치유공간이다. 안양천과 학의천이 만나는 곳에는 쌍개울 광장이 조성되어 있고 안양천생태이야기관에서는 실내외 생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